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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도자료

[보도자료] 문화예술교육 ODA 사업 교육 결과 전시‧워크숍 개최

2018-11-23 | 조회수 : 184

  • [보도자료] 문화예술교육 ODA 사업 교육 결과 전시‧워크숍 개최_181122.hwp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주베트남한국문화원 협력

<문화예술교육 ODA> 사업 교육 결과 전시‧워크숍 ‘디지털 시대의 문화예술교육’개최

- 24~25일, 베트남 하노이에서 <문화예술교육 ODA> 디지털리터러시 교육 결과 전시

- 라오까이 학생 작품 전시, VR 퍼포먼스, 체험 워크숍 등 다양한 미디어 아트 선보여

 

 

문화체육관광부(장관 도종환, 이하 문체부)가 주최하고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원장 양현미, 이하 교육진흥원)이 주관하는 <문화예술교육 ODA>가 주베트남 한국문화원(원장 박혜진, 이하 한국문화원)과 손을 잡고 11월 24일(토), 11월 25일(일) 양일간 베트남 한국문화원(하노이 소재)에서 2018년 <문화예술교육 ODA> 사업 결과 전시회 ‘디지털 시대의 문화예술교육’을 개최한다.

※<문화예술교육 ODA>는?

개발도상국 아동‧청소년 및 현지 매개자 대상 문화예술교육 지원을 통해 수혜자들의 창의성‧사회성 도모 등 문화예술 역량을 강화하고, 지역 내 교육 네트워크를 통해 지속적이고 자발적인 문화예술교육 시행 체계를 구축하기 위한 국제개발협력 사업으로 2013년 베트남 라오까이(Lào Cai) 지역을 시작으로 2018년 인도네시아 치르본(Cirebon)으로 국가를 확장하여 진행중이다.

 

지난 2013~2017년 베트남 북부에 위치한 소수민족 거주 지역인 ‘라오까이(Lào Cai)’에 아동‧청소년과 현지 교사를 대상으로 사진, 시각미술, 무용, 연극 등 교육 프로그램을 지원한 <문화예술교육 ODA>는 예술을 통해 교육 참여자들의 삶을 긍정적으로 변화시켰을 뿐 아니라, 전문 예술가, 문화예술교육기획자 등 관련 분야로의 진학 등 괄목할만한 성과를 이루었다.

2018년 새로운 5년을 맞이한 베트남 <문화예술교육 ODA>는 현지 학교의 수요를 기반으로 라오까이 청소년들의 독서활동을 장려하기 위한 ‘문학작품 활용 연극교육’과 함께 디지털도구를 활용한 문화예술교육 ‘디지털리터러시(디지털 활용 소양)’를 선보였다. 특히 디지털리터러시의 경우 한국 선생님의 현지 교육 이후 서울-라오까이 간 원격교육을 시행, 지속적으로 교육을 이어나갈 수 있도록 지원했으며, 이는 라오까이에서 최초로 시행되어 지역 관계자들의 많은 주목을 받은 바 있다.

이번 행사에서는 라오까이 지역 고등학교 학생들의 디지털리터러시 교육 결과를 하노이로 옮겨와 더 많은 관계자들에게 선보이는 자리로, 인공지능 작품 전시 및 공연, 교육 방식을 체험해볼 수 있는 워크숍 시간도 마련된다.

 

24일(토) ‘VR(가상현실) 아트 퍼포먼스’에서는 교육에 참여한 라오까이 학생 3명이 ‘VR 아티스트’와 ‘디제이(DJ)’로 변신해 ▲구글의 ‘틸트 브러쉬(Tilt Brush)’를 활용하여 즉석으로 그림을 그리는 ‘VR 아트’ ▲음악 미디 기기 ‘런치패드(LAUNCHPAD)'를 활용한 디제잉을 선보일 예정이며 ▲‘프로젝트 맵핑(Projection Mapping)’기술을 활용하여 예술작품과 음악이 결합된 미디어 아트를 구현하는 등 그동안 배운 실력을 아낌없이 발휘할 예정이다.

 

24일(토)~25일(일) 전시에서는 인공지능 작품 20점을 포함하여, ‘한국-베트남 수교 26주년’을 맞아, 한국과 베트남을 주제로 학생들이 직접 기획하고 제작한 포스터 및 로고, 티셔츠를 특별 전시할 예정이다. 아울러 일반인을 대상으로 진행되는 체험 워크숍에서는 ▲AI 활용 미술작품 만들기 ▲유명 작품 기가픽셀로 감상하기 ▲증강현실로 미술 작품 연출하기 ▲VR기기로 한국 문화탐사하기 등 다양한 프로그램으로 참여자들을 디지털 세상으로 안내한다.

 

더불어 지난 20일(화)에 교육진흥원은 베트남 국립문화예술원(VICAS)와 국가 간 문화예술교육 발전을 위한 상호교류 및 지속적인 협력 사업을 모색하기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하였다.

 

교육진흥원 양현미 원장은 “지난 5년의 경험과 성과를 바탕으로 새로운 5년을 시작하는 자리에 함께 할 수 있어 감회가 새롭다”며, 특히 디지털 리터러시 기술을 통해 학생들이 보다 쉽게 문화예술을 접하고 창작활동까지 이어가는 과정을 보면서 디지털 기술을 활용한 문화예술교육의 잠재력과 가능성을 확인할 수 있어 더욱 뜻깊은 시간이 되었다“고 전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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