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내용 바로가기 주 메뉴 바로가기
배경이미지

보도자료

[보도자료] 복지기관 문화예술교육 지원사업 <온·오프라인 두근두근 청춘제>, 문화예술로 통하는 어르신들의 희로애락

2021-10-26 | 조회수 : 390

복지기관 문화예술교육 지원사업 <온·오프라인 두근두근 청춘제>,
문화예술로 통하는 어르신의 일상과 희로애락
- 10.28.(목)~11.3.(수) 닷새간 펼쳐지는 노인 문화예술교육 축제
- 54개 영상으로 만나는 어르신들의 일상 속 문화예술 이야기

문화체육관광부(장관 황희)가 주최하고,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원장 이규석, 이하 교육진흥원)과 한국노인종합복지관협회(회장 박노숙, 이하 노인복지관협회)가 주관하는 <2021 온·오프라인 두근두근 청춘제>가 오는 10월 28일(목)부터 11월 3일(수)까지 5일간 개최된다.

 

교육진흥원은 노인복지관협회와 협력하여 어르신들의 일상과 경험을 예술로 풀어내는 <복지기관 문화예술교육 지원사업>을 진행하고 있다. 지난 2011년부터는 사업에 참여하는 어르신이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 참여 경험을 나누는 <두근두근 청춘제>를 열어 노인 문화예술교육의 의미와 효과를 꾸준히 공유해 왔다.

 

올해 열한 번째를 맞이한 <두근두근 청춘제>는 기존의 대면행사에서 나아가 온·오프라인 상에서 영상, 실시간 송출 등을 활용한 새로운 문화공유의 방식을 제안하며 코로나19 확산 상황에서도 보다 더 많은 어르신들이 참여할 수 있도록 했다.

 

먼저 오프라인 상에서는 ▲지역별 소규모 청춘제를 통해 복지관들이 모여 한 해 동안의 성과를 발표하고, 어르신들이 속한 지역과 공동체 안에서 문화예술교육 활동의 의미를 회고할 수 있는 자리를 마련하였다. 또한 온라인 상에서는 ▲영상과 실시간 라이브를 통해 어르신들이 일상 속에서 문화예술을 즐기고 기쁨과 활력을 얻는 과정을 공유하며 예술활동이 가져다주는 감동을 더욱 많은 사람들과 나눈다.

 

<두근두근 청춘제>가 펼쳐지는 닷새간 일자별 공개되는 영상에는 복지기관 문화예술교육 지원사업을 통해 어르신들의 일상과 희로애락을 예술로 표현하는 과정을 담았다. ‘빛나는 내 인생’(무용), ‘뚝딱뚝딱 할머니 손에서 피어난 이야기’(미술, 음악), ‘일상 속에서 발견하는 특별한 추억과 순간’(사진, 미술), ‘경로당 폰팅사건'(연극), ‘즐거울 樂’(음악), ‘입막고 니나노-’(음악), ‘가까이에서 보니 사랑스럽다’(음악) 등 총 54개 팀의 영상이 노인복지관협회 공식 유튜브 채널(https://www.youtube.com/channel/UCO8AB6ZCDVQXrznruvSpkTA)을 통해 공개될 예정이다.

 

교육진흥원 관계자는“코로나19도 막지 못한 어르신들의 문화예술에 대한 열정으로 일궈낸 2021 온·오프라인 두근두근 청춘제는 우리의 일상 속에 작은 환기가 될 것이다.”며 “이번 행사가 코로나19로 인해 침체되었던 어르신들의 문화예술 활동에 다시 새로운 활력을 불어넣길 바란다.”고 전했다.

 

붙임 1. <2021 온‧오프라인 두근두근 청춘제> 홍보물
붙임 2. <2020 두근두근 청춘제> 현장사진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만족하셨습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