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통과 교감의 공간

꿈의 오케스트라

Through music, Children grow up Nurturing their dreams

미션ㆍ비전

꿈의 오케스트라

꿈의 오케스트라

오케스트라 활동을 통해 아동·청소년이 가족과 지역사회를 긍정적으로 변화시키며 건강한 사회 구성원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
거점기관 선정을 통해 6년간 각 지역의 꿈의 오케스트라를 지원하고 향후 해당지역에서 꿈의 오케스트라가 자립할 수 있도록 돕습니다.

엘 시스테마(El Sistema)
1975년 경제학자이자 음악가였던 호세 안토니오 아브레우(Jose Antonio Abreu)박사가 남아메리카 베네수엘라 빈민가 아이들을 위한 음악교육 프로그램인 엘 시스테마를 설립하였습니다. 스페인어로 시스템을 의미하는 엘 시스테마는 마약, 폭력 등 각종 위험에 노출되어 있던 아이들에게 음악으로 비전과 꿈을 심어주어 사회변화를 추구하는 프로그램입니다.

미션 및 비전

꿈의 오케스트라 미션 및 비전 목록
미션 소외되는 아동ㆍ청소년 없이 모두가 음악을 통해 삶에서 가치를 찾도록 미래형 오케스트라(온전히 포용적인) 활동을 진흥합니다.
비전 전국적 네트워크를 기반으로 하는 오케스트라를 통해 아동ㆍ청소년의 건강한 성장을 도모하고 더 나아가 미래가치를 함께 실현하는 조직

꿈의 오케스트라 핵심가치 목록
핵심가치
공평한기회
(Equity)
건강한 유대감
(Bonding)
음악의 힘
(Music)
지속 가능한 성장
(Sustainability)

꿈의 오케스트라 목표

꿈의 오케스트라 목표

꿈의 오케스트라는 아동·청소년이 일상에서 즐겁게 음악을 누리는 오케스트라입니다. 아이들은 다양한 악기를 배우고 연주하며 함께 호흡합니다.
오케스트라 활동은 타인과 소통하고 교감할 수 있는 능력을 길러줍니다. 예술을 통해 행복한 아이들이 가족과 지역사회를 변화시키고, 나아가 사회 통합에 기여하는 건강한 사회구성원으로 성장하는 것이 꿈의 오케스트라의 목표입니다.

  • 개인의 성장 예술경험을 통해 배우는 즐거움
  • 가족의 성장 친구, 가족과 함께하는 행복
  • 지역의 성장 배운 것을 지역과 나누는 기쁨
  • 사회의 성장 건강한 성인이 되어 사회에 기여

함께 이뤄낸 변화

"꿈의 오케스트라는 우리를 변화시켜요." - 참여단원

꿈의 오케스트라 사업의 객관적인 효과 측정을 위하여 오케스트라 교육에 참여한 아동·청소년 대상 다각도의 연구를 진행했습니다. 특히 2016년부터 진행한 아동변화연구(2016~2021)는 아이들 개개인의 놀라운 성장과 사회적 효과를 보여줍니다. 출처: 2016~2019 꿈의 오케스트라 아동변화연구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음악적 성장
: 꿈의 오케스트라를 통해 즐겁게 배우며 성장하였습니다.
  • "꿈의 오케스트라는 마구 뛰어놀며 신나게 악기를 할 수 있는 놀이터에요." - 참여단원
  • "학원과 달리 외우지 않고, 내가 진짜 할 수 있을 때까지 가르쳐주니까 재미있어요." - 참여단원
  • "시간이 흐를수록 아이들이 많이 발전한 것 같아요. 처음에는 악보 보는 것도 힘들어 했는데 이제는 어려운 곡도 하고 싶어 하고, 집중적으로 파고드는 친구도 있어요." - 교육강사
음악적성장에 대한 그래프 항목으로 음악지식, 음악향유, 음악태도, 음악활동의 내용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개인의 발달
: 합주교육과 연주회 참여 등을 통해 타인을 배려하는 마음과 자신감, 자존감이 향상되었습니다.
  • "공연할 때, 악기를 잘 다루는 걸 가족과 친구들에게 보여줄 수 있어서 좋아요." - 참여단원
  • "어려운 부분의 연주를 성공했을 때 스스로 자랑스럽고 대견하다고 느꼈어요." - 참여단원
  • "우리 아이가 매주 오케스트라에 참여하면서 시간 약속도 잘 지키고, 책임감이 많이 생겼어요." - 학부모
개인의 발달에 대한 그래프 항목으로 자존감, 성실, 타인수용, 타인배려의 내용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공동체 의식
: 꿈의 오케스트라 참여 경험은 가족, 학교, 사회에 관한 소속감과 연대감, 신뢰를 형성하는 데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었습니다.
  • "혼자 연주할 때는 나만 잘 하면 됐는데, 오케스트라는 다른 악기를 만나 다 같이 잘해야 해요. 마치 한 조각만 사라져도 완성할 수 없는 퍼즐 같아요." - 참여단원
  • "아이들이 지역축제의 무대에 오르면서 우리지역을 더 생각하게 되고 뿌듯하게 여기는 거 같아요." - 코디네이터
공동체 의식 대한 그래프 항목으로 가족응집력, 집단촉진, 팔로워쉽, 갈등문제해결의 내용을 포함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