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권경영 선언으로 내딛는
인권 보호를 위한 첫걸음
-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인권경영선언식(12.10.) 개최
- 인권경영의 가치와 의미를 되새기며 2020년 인권경영 이행 방향 공유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원장 이규석, 이하 교육진흥원)은 12월 10일 세계인권선언기념일을 맞이하여 교육진흥원 KACES Hall에서 전직원이 참석한 가운데 ‘인권경영선언식’을 개최했다.
교육진흥원에서는 올 한해 인권경영위원회를 구성하여 관련 규정을 정비하는 등 인권경영 체계 구축을 위한 제반업무를 진행해 왔으며, 2020년부터는 보다 적극적으로 인권경영을 실천하기 위해 이번 인권경영선언식을 마련하였다.
이번 선언식에서는 인권경영의 개념을 소개하고 인권경영선언문을 공표하는 등 인권경영에 대한 가치와 의미를 되새기는 순서로 진행되었다. 인권경영선언문에는 ▲인권과 관련한 국내외 규범 지지 ▲개인적․사회적 조건에 대한 차별금지 ▲결사 및 교섭, 단체행동의 자유 ▲산업안전 및 보건 증진 ▲정책수행 관련 다양한 관계자 인권 존중 등 인권경영의 정착과 확산을 위한 노력을 위한 실천방안을 담았다.
특히 이번 선언식에서는 교육진흥원 직원들의 인권 의식을 담은 인터뷰 영상을 상영하여 인권경영에 대한 기관 내 인식을 구체적으로 전달하고 보다 실질적인 사례를 공유하고자 했다. 또한 인권영향평가 등 2020년 인권경영 이행을 위한 세부적인 방향에 대한 안내도 이어졌다.
진흥원 관계자는 “문화예술교육 사업은 모든 국민을 대상으로 하는 만큼 지속적으로 인권침해에 대한 사례를 살펴보고 인권을 수호하는 것이 중요하다”며 “행정업무의 일환으로 피상적 이행을 하기 보다는 실질적인 효력이 있는 제도로서 자리 잡을 수 있도록 직원들의 적극적인 태도가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고 전했다.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인권경영의 자세한 내용은 기관 홈페이지(http://www.arte.or.kr)에서 확인 가능하다.
붙임 1.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인권경영선언문
2. 인권경영선언식 현장사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