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내용 바로가기 주 메뉴 바로가기
배경이미지

보도자료

[보도자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문화예술교육사 활동 활성화와 상호 협력 위해 주요 문화기반시설과 업무협약 체결

2021-04-01 | 조회수 : 341

  • (사진)교육진흥원_한국문화예술회관연합회 업무협약 체결식.JPG
  • [보도자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문화예술교육사를 위한 업무협약 체결_0401.hwp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문화예술교육사 활동 활성화와 상호 협력 위해

주요 문화기반시설과 업무협약 체결

 

- 한국문화예술회관연합회, 한국박물관협회, 한국문화원연합회, 한국문화의집협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원장 이규석, 이하 교육진흥원)은 문화예술교육사* 배치 및 자격제도 활성화와 연수 및 정보교류 등 문화예술교육 사업 상호협력을 위해 주요 문화기반시설인 한국문화예술회관연합회(회장 이승정), 한국박물관협회(회장 윤열수), 한국문화원연합회(회장 김태웅), 한국문화의집협회(이사 우지연)41()~2()에 업무협약을 체결한다.

(*) ‘문화예술교육사’는 국가자격제도로서, 예술가로서의 전문성과 교육가로서의 역량과 자질을 갖춘 문화예술교육 전문인력을 의미한다.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은 2012년부터 문화예술교육사 자격요건 심사와 발급업무를 수행하고 있으며, 매년 약 3천명이 문화예술교육사 자격증을 취득하고 있다.

 

  코로나19가 장기화되면서 지난해 문화예술교육사의 경제활동은 전년대비 약 20% 감소하는 등 전반적인 어려움이 지속되고 있다. 반면 양질의 문화예술교육 활성화를 위해서는 문화예술교육 전문인력의 활동 활성화와 역량 강화가 필수적이다. 상호협력을 위한 업무 협약 논의의 시작은 여기에서 시작되었다. ‘위기 속 협력을 강화하자’는 취지이다.

 

  교육진흥원과 전국 문화기반시설이 체결하는 이번 협약에는 ▲문화예술교육 진흥 및 문화예술교육사 배치 활성화, ▲문화예술교육 전문인력 연수 협력 및 공통 콘텐츠 활용, ▲문화예술교육 정보 교류 및 공동 사업 연계 등 양 기관의 발전 및 관심 사항에 대한 상호협력의 내용이 담겼다.

  특히, 지역 문화기반시설로 교육진흥원의 문화예술교육 인적‧물적 자원을 적극적으로 연계 지원하여 지역 문화예술교육 활성화 도모와 함께, 국민들이 전국 곳곳에서 문화예술교육을 향유해갈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해 나갈 예정이다.

 

  교육진흥원 이규석 원장은 “전국에 분포되어 있는 다양한 문화기반시설과의 긴밀한 협력을 통해서 문화예술교육사의 역량이 지역 곳곳에서 펼쳐질 수 있도록 실질적인 대안을 모색하는데 최선을 다하겠다.” 고 밝혔다.

 

 

붙임 1. <교육진흥원-한국문화예술회관연합회 업무협약 체결식(4.1.)> 사진

 

 

※ 2021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문화기반시설 유관기관 업무협약식 일시 및 장소

 

일시

기관명

장소

4.1.(목) 15:00 ~ 16:00

한국문화예술회관연합회

한국문화예술회관연합회(서초)

4.2.(금) 11:00 ~ 12:00

한국박물관협회

우리원 대회의실(비대면)

4.2.(금) 14:00 ~ 15:00

한국문화원연합회

한국문화원연합회(마포)

4.2.(금) 16:30 ~ 18:00

한국문화의집협회

우리원 대회의실(대면)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은 문화예술교육 지원법에 의거 설립된 문화체육관광부 산하 공공기관입니다.

2018년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전략계획(2018~2022)”을 발표, 더 가까이 누리는 문화예술교육, 함께 만들어가는 문화예술교육 비전으로 설정하여 모든 국민이 전 생애에 걸쳐 양질의 문화예술교육을 누릴 수 있도록 지원하고, 국민의 문화적 삶의 질과 국가의 문화 역량 강화에 기여하고자 합니다.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만족하셨습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