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과 함께, 문화예술교육을 통한 혁신 성장 선도를 위한
2021년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혁신계획」수립
- 문화예술교육을 통해 국민이 체감하는 기관 혁신성과 창출 강조
- 디지털 뉴딜을 통한 문화예술교육 혁신 역점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원장 이규석, 이하 교육진흥원)은 2021년 기관 「혁신계획」을 수립, 문화예술교육을 통해 국민이 체감하는 기관 혁신성과를 창출하고자 한다.
이번 계획은 ‘2021년 정부혁신 종합계획’과 사회적 가치, 혁신성장, 국민신뢰 제고를 강조하는 기획재정부의 ‘공공기관 혁신 가이드라인’을 토대로 전문가 자문 및 설문조사를 통해 대내외 관계자 의견을 수렴하고, 코로나19 이후 경영 환경변화와 요구를 분석하여 수립하였다.
더불어 경영환경 변화에 대한 선도적 대응을 통해 국민으로부터 신뢰받는 기관으로 재도약하기 위하여 다양한 혁신 소통채널과 내외부 협의체를 구성·운영함으로써 「혁신계획」이행의 추진동력을 확보하고자 한다.
교육진흥원, 문화예술교육을 통한 혁신 성장 선도
교육진흥원은 ‘국민과 함께 문화예술교육을 통한 혁신 성장을 선도하는 아르떼’라는 혁신목표 아래 3대 혁신방향과 10대 과제를 도출하여 국민이 체감할 수 있는 기관 혁신을 실현하고자 한다.
주요내용은 ▲문화예술교육을 통한 사회적 가치 창출로 기관의 윤리경영 강화 및 사회적 차별과 배제 해소, ▲디지털 뉴딜을 통한 문화예술교육 혁신 기반 온라인·비대면 문화예술교육 강화, ▲기관 경영혁신을 통한 국민신뢰 제고로 대국민 적극행정 도모 등으로 구성되었다.
특히, 온라인·비대면 문화예술교육에 대한 콘텐츠 개발과 제공을 중점과제로 삼아 변화하는 교육환경에 적극 대응하고, 보다 많은 국민이 공간적·시간적 제약을 넘어 문화예술교육을 향유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자 한다.
한편, 교육진흥원은 이번 「혁신계획」이행의 추진동력을 확보하기 위해 혁신담당부서와 과제별 실행부서를 지정하였고, 분기별 혁신과제 이행점검 관리를 위해 기관장이 직접 혁신책임관으로 참여하는 ‘아르떼 혁신위원회’를 발족하였다.
또한 7월부터는 3년차 이하 젊은 실무자로 구성된 ‘혁신 주니어보드’와 기관 누리집 내 혁신제안 게시판을 운영하는 등 상향식 의견수렴 방식을 병행하여 다각적 의견수렴 및 분석을 통해 미래지향적 기관 혁신을 위한 새로운 방향을 모색해 나갈 예정이다.
이규석 원장은 “임직원 모두가 2021년 기관「혁신계획」의 충실한 이행을 위해 적극적으로 업무를 수행함으로써 문화예술교육의 사회적 가치를 확산하고, 국민으로부터 신뢰받는 공공기관이 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붙임. 2021년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혁신계획」전략체계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