ㅇ 면접대상 12개 단체 중 심의위원별로 심사기준에 따라 고득점 순에 의해 8개 단체를 선정함 ※ 1차 심사 대상기관‧단체 (총 62개)
ㅇ 전반적으로 가족 형태의 변화를 중심으로 참여자 중심의 운영 방안을 제안하고자 노력하였음. 다만, 꿈다락 토요문화학교의 취지와 방향을 반영하여 문화예술교육 관점에서 가족 예술교육 프로그램이 지향해야 할 가치나 방향, 정체성에 대한 강화가 필요한 것으로 판단됨
ㅇ 현장연구 과정에서 당사자 중심 연구의 의미와 방법에 대한 이해가 필요함.
또한 문화예술교육 연구에 적합한 방향과 방법론에 대한 이해와 실천적인 적용 방안 개발 필요. 아울러 연구인력의 역할과 책임에 대한 구체적인 전략이 요구됨
ㅇ 연구설계 과정의 체계성도 중요하지만 연구방법 자체의 다양성과 유연성을 바탕으로 실제 프로그램 실행과정과 아카이빙까지 연계되도록 운영 필요. 연구과정을 통한 프로그램의 유연성과 가변성에 대해서는 이해 수준은 향상됨
ㅇ 가족의 가치와 의미에 대한 충분한 사전연구와 상상력에 바탕을 둔 실험적인 시도가 필요함. 가족 자체를 취약하고 문제가 많다는 전제로부터 출발하거나 전형적인 프로그램 중심으로 접근한 사례가 있었음. 정서적인 측면이 지나치게 강조되거나 치유 관점에 치중될 경우 가족문화에 대한 다양한 시도나 실험적 방법이 적용되기 어렵다는 점을 고려할 필요가 있음. 이를 위하여 사전연구의 중요성에 대한 강조와 운영단체의 연구역량 개발 지원도 요구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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