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내용 바로가기 주 메뉴 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보도자료

[보도자료] 노인복지관 문화예술교육 지원사업 <2018 청춘제> 개최

2018-10-30 | 조회수 : 1774

  • [보도자료] 노인복지관 문화예술교육 지원사업 2018 청춘제 개최_181030.hwp

노인복지관 문화예술교육 지원사업 개최

“청춘들의 축제, 함께 청춘유랑을 떠나요”

-31.(수)-11.1(목) 여덟 번 째 맞이하는 노인 문화예술교육 축제 열려

-낭독, 발레, 카혼 연주, 전시워크숍 등 어르신들의 다양한 활동 선보여

 

 

문화체육관광부(장관 도종환)가 주최하고,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원장 양현미, 이하 교육진흥원)과 한국노인종합복지관협회(회장 전용만, 이하 노인복지관협회)가 주관하는 가 오는 10월 31일(수)부터 11월 1일(목), 양일 간 더케이호텔 서울 ‘그랜드볼룸홀’에서 개최된다.

 

점차 인구 고령화사회로 접어들면서 노년층을 위한 다양한 정책들이 마련되고, 노인의 문화권리 또한 중요시되고 있다. 이에 교육진흥원과 노인복지관협회는 노년기 어르신들이 예술 활동을 통해 삶의 의미를 되찾고, 창작과 예술 향유의 즐거움을 누릴 수 있도록 <노인복지관 문화예술교육 지원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아울러 2011년부터는 그 간의 음악, 미술, 연극, 사진, 무용 등의 다양한 문화예술 경험을 공유하는 <청춘제>를 열어, 노인을 포함한 다양한 세대가 문화예술 경험을 나누고 소통하는 교류의 장을 마련해왔다.

 

올해로 8회째를 맞이하는 는 공연, 발표와 함께 전시워크숍을 구성하여 참여 어르신들이 문화예술교육을 통해 느낀 삶의 변화와 문화적 경험을 관객과 함께 공유해보는 시간을 가질 예정이다. 공연 및 발표 부문에는 총 20개 기관이 참여하며, 전시워크숍에는 사진반과 미술반 235여명의 작품이 전시될 예정이다.

 

‘청춘유랑‘이라는 부제로 열리는 는 어르신들의 삶에 대한 열정과 감동을 담은 다양한 형태의 공연․전시로 채워진다. 특히 어르신들의 청춘에 대한 의미를 보다 다채롭고 가치 있게 전달하고자 ’청(靑)‘과 ’춘(春)‘으로 구분해 다양한 장르의 작품을 선보인다.

 

’청(靑)‘은 창작무용 및 발레, 연극, 음악, TED형 발표 등 어르신들의 역동적이고 활동적인 공연으로 진행되며, ‘은빛 꿈 피는날!’(창작무용․발레), ‘행복 미용실’(현대극), ‘옛 추억을 만나다’(우쿨렐레 합주) 등 어르신들의 열정과 도전을 보여주는 공연들이 펼쳐진다. ’춘(春)‘은 ’일상다소사‘(설치미술), ’오늘도 피어나라‘(회화․설치), ’스마트한 도전‘(사진) 등 어르신들의 일상이나 삶의 희망을 담은 전시로 운영되어 따뜻한 감동의 메시지를 전한다. 특히 올해에는 전시를 준비한 어르신들이 직접 작품의 의미와 이야기를 생생하게 소개하는 전시 워크숍이 10월 31일(수) 진행되고, 전시는 11월 1일(목)까지 열려 더욱 풍성하고 뜻 깊은 축제로 진행될 예정이다.

 

교육진흥원 관계자는 “<2018 두근두근 청춘제>는 어르신들이 그간 갈고 닦은 예술적 역량과 감성을 펼쳐 보이는 자리로, 매 년 많은 시민들에게 감동과 즐거움을 선사해왔다.”라며, “청춘제는 어르신들뿐만 아니라 예술강사, 복지관 담당자들의 노력으로 일궈낸 결실이기에, 청춘제를 위해 달려온 모든 이들이 함께 즐기는 축제의 장이 되기를 기대한다.”고 전했다.

 

 

 

보도자료 내 붙임 1. 개요

2. 현장사진

3-1. 포스터

3-2. 포스터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만족하셨습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