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내용 바로가기 주 메뉴 바로가기
배경이미지

보도자료

[보도자료] 2020 지역 연계 문화예술교육 지원사업 통합결과공유회 “문화예술교육계(契)”

2020-12-09 | 조회수 : 627

「2020 지역 연계 문화예술교육 지원사업 통합결과공유회」

문화예술교육계(契), 관계하고 연계하며 보낸 사계

- 2020년 문화예술교육 흐름을 만든 전국 17개 지역센터의 이야기 조망

 

 

  문화체육관광부(장관 박양우, 이하 문체부)가 주최하고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원장 이규석, 이하 교육진흥원)이 주관, 17개 지역문화예술교육지원센터(이하 지역센터)가 협력하는 지역 연계 문화예술교육 지원사업 통합결과공유회, “문화예술교육계()”>가 오는 12월 11일(금)부터 12일(토) 양일 간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공식 유튜브 채널을 통해 생중계 진행된다.

 

  올해 처음으로 개최하는 본 행사는 그간에 진행된 지역연계 문화예술교육 지원사업의 결과를 공유하고, 문화예술교육의 특성과 고민지점, 변화 양상을 관계자들과 함께 나누고자 마련하였다. 특히, 코로나19 상황에 대응하기 위한 문화예술교육의 시도와 고민들을 오픈토크, 포럼 등 다양한 형태로 온라인 실시간 방송을 통해 진행된다.

 

교육진흥원에서는 17개 지역센터와 협력하여 유아 문화예술교육 지원사업, 문화예술교육사 인턴십 지원사업 등 각 지역별 대상 및 수요에 맞춘 다양한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2018년부터는 지역 문화분권을 기반으로, 꿈다락 토요문화학교, 지역특성화 문화예술교육 지원사업 등을 <지역문화예술교육 기반구축 사업>으로 통합하여 지역에서 필요한 프로그램을 직접 기획하고 운영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다.

 

  지역 중심 문화예술교육에 대한 관계자들의 논의의 장으로 ▲ 발견, 궁리, 실행, 리뷰의 키워드를 중심으로 지역 문화예술교육 사업의 노력과 의미를 조망해 보는“모여보계(契)”, ▲ 비대면 문화예술교육의 한계점과 새로운 가능성을 살펴보는“올 한해 돌아보계(契)”를 통해 지역 문화예술교육의 현장을 바탕으로 한 동향분석과 앞으로의 방향성에 대한 의견을 들어볼 수 있을 것이다.

 

  이외에도, 문화예술교육 전문지식 공유를 위해 ▲ 언컨택트 시대 유아와 함께하는 비대면 수업의 열린 가능성과 확장성을 모색하는 유아 문화예술교육 지원사업 포럼 “새로운 일상 속 유아 문화예술교육계(契)”, ▲ 생애전환 시기에 만나는 문화예술교육 활동의 방향을 나누는 “발견하고, 시도해보계(契)”, ▲ 문화예술교육사와 문화시설이 함께 보낸 시간을 담아낸 “문화예술교육사와 함께 한 사계(契)” 등 전문가와 관계자가 함께하는 다채로운 교류·협력·의견 공유의 장이 마련된다.

 

  양일간 진행되는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 시연워크숍에서는 ▲ 유아 문화예술교육 지원사업을 통해 개발된 프로그램의 결과를 시연하는 “아이와락, 예술로 놀아보계(契)”의 5개 프로그램, ▲ 창의예술교육랩 지원사업을 통해 개발된 융복합 콘텐츠의 연구과정과 결과를 담아낸 “우아(OOh-AHH)하계(契)”의 4개 프로그램을 통해 다양한 방식의 문화예술교육을 오감으로 체험할 수 있다.

 

  교육진흥원 관계자는 “올 한해는 코로나19로 모든 문화예술교육계가 깊은 고민을 할 수밖에 없었지만, 그로인해 다양한 시도들이 이루어지기도 했다. 전국 17개 지역센터의 문화예술교육 관계자와 전문가, 그리고 참여자가 함께 그간의 고민과 결과를 공유하는 의미있는 자리에 많은 분들의 관심과 참여를 바란다”고 전했다.

 

  한편 코로나19 상황에 따른 감염증 확산 방지를 위해 전체 프로그램 현장을 교육진흥원 유튜브를 통해 실시간으로 중계할 예정이다. 행사 관련 자세한 사항은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홈페이지(바로가기) 및 공식 누리소통망 채널(바로가기)을 참고하면 된다.

 

 

붙임 1. 행사개요

       2. 홍보 이미지_포스터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은 문화예술교육 지원법에 의거 설립된 문화체육관광부 산하 공공기관입니다.

2018년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전략계획(2018~2022)”을 발표, 더 가까이 누리는 문화예술교육, 함께 만들어가는 문화예술교육 비전으로 설정하여 모든 국민이 전 생애에 걸쳐 양질의 문화예술교육을 누릴 수 있도록 지원하고, 국민의 문화적 삶의 질과 국가의 문화 역량 강화에 기여하고자 합니다.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만족하셨습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