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내용 바로가기 주 메뉴 바로가기
배경이미지

보도자료

[보도자료] 국내 유일 문화예술교육 전문 연수 과정 <2021 아르떼 아카데미> 7월부터 하반기 과정 운영

2021-06-17 | 조회수 : 763

국내 유일 문화예술교육 전문 연수 과정

<2021 아르떼 아카데미> 7월부터 하반기 과정 운영

 

- 하반기 127개 과정 8000여명 대상, 온오프라인 연계 연수 순차적 개시

- 대상별‧단계별, 기초에서 심화까지 맞춤형 교육 프로그램 개발

 

  문화체육관광부(장관 황희, 이하 문체부)와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원장 이규석, 이하 교육진흥원)은 문화예술교육 전문인력을 양성하는 <2021 아르떼 아카데미> 상반기 연수를 성황리에 마무리하고 하반기 연수를 7월부터 본격적으로 운영한다.

 

  ‘아르떼 아카데미(ArtE Academy)’는 문화예술교육 현장을 이끌어갈 우수한 인력 양성을 목적으로 하는 국내 유일의 문화예술교육 전문 연수 과정으로, 온라인 연수(동영상, 원격), 집체연수, 온오프 혼합 연수 등 다양한 방법으로 대상별 교육과정을 체계적으로 운영하고 있다.

 

  교육진흥원은 지난 2020년부터 올해 상반기까지 코로나19 상황에 대응하여 전면 온라인 연수로의 대전환을 성공적으로 추진하였다. 올해 상반기 연수에서 19개 연수과정에 1,800여명이상 연수에 참여하였으며, 하반기 7월부터 127개 과정(1,390시수), 8,006명 대상 진행으로 이러닝과 학습활동 중심의 대면교육을 적절하게 결합한 온오프라인 연계 연수(Blended Learning)의 가능성을 제시할 예정이다. 또한, 문화예술교육 전문인력의 지속적인 성장과 지원을 위해 대상별(예술강사/교원/기획자/행정인력) 맞춤 학습방식 개발을 지속적으로 진행할 예정이다.

 

온라인으로 한층 더 가까워진 교원 연수

 

  교육부의 종합교육연수원으로 지정받은 교육진흥원은 코로나19 환경에서도 교원연수가 가능하도록 동영상 연수 콘텐츠 및 원격 연수를 개설한다. 올해 교원 대상 총 33개의 연수과정 중 콘텐츠 품질 인증과 운영 관리 등에 대한 시스템을 구축하여 한국교육학술정보원의 엄격한 심사를 통과한 14개의 양질의 동영상 연수프로그램을 포함하고 있으며, 이는 교원대상 직무연수로 인정된다. 전년도부터 온라인 연수 콘텐츠를 지속적으로 개발해 어떤 환경에서도 관련 연수가 이루어질 수 있도록 많은 노력을 기울였다. 그 결과로 전국의 교원들이 문화예술교육 연수에 한층 가까이 다가갈 수 있었고, 2021년도 지속 제공되는 다양한 연수 콘텐츠는 온라인 문화예술교육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교원들에게 매우 유용할 것으로 기대한다.

 

지역문화예술교육 자생력 강화를 위한 지역 협력형 연수 신규 운영

 

  교육진흥원은 지난해 ‘지역 연계 학교 문화예술교육 연수 프로그램’ 개발 등 지역문화자원과의 연계를 강화하여 지역 특색을 반영한 문화예술교육 연수 프로그램 개발을 위해 노력해왔다. 이어서 올해는 지역문화자원을 유기적으로 활용하고, 지역 내 전문인력 양성을 위한 적극적인 상생과 협력을 바탕으로 지역문화예술교육지원센터*와 협력한 연수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이번 연수를 계기로 보다 많은 문화예술교육 매개자와 관련 전문가들이 소통하고, 나아가 지역 문화예술교육 전문인력의 발굴과 육성에 주력해 나갈 예정이다.

*지역문화예술교육지원센터:「문화예술교육지원법」제10조6항에 따라 문화체육관광부장관이 시도지사와 협의를 통해 지정한 17개 광역시도 단위 문화예술교육 지원센터

 

현업 활용도 증진을 위한 맞춤형 교육 프로그램(코스워크) 구축

 

  2021년 상반기부터 단계별 맞춤형 교육과정을 개설하였다. 코로나19로 인해 변모한 새로운 시대를 선도하고, 문화예술교육 전문인력의 경력에 따른 핵심역량 신장을 위해 기초부터 심화에 이르는 이론에서부터 직급과 경력에 따른 현업 활용도 증진을 도모하는 코스워크이다. ▲세대를 통합하고 예술교육을 둘러싼 기술환경의 변화 대응 능력 강화, ▲연수생의 전문성 신장을 도모하는 비대면 온라인 예술교육 프로그램의 기획과 제작, ▲온라인 시대 예술교육 저작권과 신규 트렌드 연수 등을 통해 체계적인 연수를 운영할 예정이다.

 

  교육진흥원 관계자는 “<2021 아르떼 아카데미>는 급변하는 문화예술교육 현장에서 실천적 방법을 구하는 사람들에게 꼭 필요한 연수가 될 것”이라고 말하며, “코로나19 이후에 문화예술교육의 가치와 본질을 담아내는 연수로써 뉴노멀(New normal) 시대의 대안을 제시하고, 대상별 코스워크(Coursework)를 지속적으로 개발하여 보다 완결성 있는 연수로 만들어나가겠다”고 밝혔다.

 

  아르떼 아카데미 연수와 관련한 자세한 내용은 <아르떼 아카데미> 누리집(https://hrd.arte.or.kr)에서 확인 가능하며, 각 연수가 개설되기 약 1개월 전부터 누리집을 통해 세부내용을 안내하고 참여자 모집에 들어간다.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은 문화예술교육 지원법에 의거 설립된 문화체육관광부 산하 공공기관입니다.

2018년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전략계획(2018~2022)”을 발표, 더 가까이 누리는 문화예술교육, 함께 만들어가는 문화예술교육 비전으로 설정하여 모든 국민이 전 생애에 걸쳐 양질의 문화예술교육을 누릴 수 있도록 지원하고, 국민의 문화적 삶의 질과 국가의 문화 역량 강화에 기여하고자 합니다.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만족하셨습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