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내용 바로가기 주 메뉴 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보도자료

[늘봄창의교육팀] 교육진흥원, <찾아가는 마스터클래스> 성료

2025-11-07 | 조회수 : 148

‘이달우 디자이너 초등학교에 디자인 문화예술교육 전해’

교육진흥원, <찾아가는 마스터클래스> 성료

- 파주 금촌초등학교서 디자인 분야 교육 콘텐츠 제공

- 교사 대상 교수학습 자료, 교육부 e학습터 및 EBS 초등 플랫폼 통해 배포

 

 

 

 

문화체육관광부(장관 최휘영)와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원장 직무대리 박창준, 이하 교육진흥원)은 지난 1029() 파주 금촌초등학교(이하 금촌초)에서 <아가는 마스터클래스>를 성황리에 마쳤다.

 

디자이너가 깜짝 방문한 교실... 학생들이 마주한 교실 속 놀이터

교육진흥원의 마스터클래스는 온라인 교육 콘텐츠 <늘봄예술학교>*를 기반으로, 콘텐츠 개발에 참여한 예술가가 학교를 직접 방문해 학생들과 함께 수업을 진행하는 현장 중심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이다.

*늘봄예술학교: 정부 초등 돌봄 확대 기조에 따라 교육진흥원이 제작한 초등 저학년 대상 문화예술교육 콘텐츠

 

특히, 이번 마스터클래스는 교육진흥원이 2024년에 개발해 2025년부터 배포중인 초등 저학년 대상 콘텐츠 <늘봄디자인연구소>를 토대로 기획되었으며,

문화예술 접근 기회가 적은 학생들에게 특별한 문화예술 체험의 장을 제공했다.

 

10월 29일(수), 금촌초에서 열린 <늘봄디자인연구소> 마스터클래스는 끈으로 만드는 디자인 교실에 놀이터 만들기를 주제로 진행되었다.

콘텐츠 제작에 참여한 이달우 디자이너가 직접 방문해 초등학생 23명과 함께 교실 공간을 창의적으로 변형하는 활동을 이끌었다.

 

학생들은 디자인 개념을 체험으로 배우며, 끈 하나로 교실이 놀이터가 되는 공간 디자인 활동에 몰입했다. 서로 협동해 ‘끈에 닿지 않고 교실 가로지르기’ 놀이를 완성하며 창의성과 협동심을 동시에 키웠다.

서울디자인페스티벌 등 다양한 프로젝트를 맡아온 이달우 디자이너는 작은 재료와 아이디어 하나로 세상을 바꿀 수 있다며, 디자인의 본질은 상상과 실천에 있다고 전했다.

 

초등 저학년에서 고학년으로, 연속적 문화예술교육 체계 구축

교육진흥원은 2023년 EBS와 협력해 개발한 6종의 <늘봄예술학교> 콘텐츠에 이어,

2024년에는 초등 저학년을 위한 3종 콘텐츠 ▲나태주와 시로 만나는 세상, ▲이지은 작가와 함께하는 그림책 창작 여행, ▲늘봄디자인연구소를 새롭게 제작했다.

 

2025년에는 이를 고학년 대상으로 확장·개발하고 있으며, 교수학습지도안과 수업자료(활동지, PPT 등)를 비영리 목적으로 자유롭게 사용할 수 있도록 EBS 초등 플랫폼과 교육부 e학습터를 통해 배포할 예정이다.

 

교육진흥원 관계자는 “국립어린이박물관(연극), 간송미술관(전통문화)과 협력 개발한 프로그램을 포함해 총 10종의 다양한 교육 프로그램을 선보일 예정이라며,

앞으로도 학교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을 교육현장으로 연결하여 학생 한 명, 한 명에게 예술이 일상처럼 스며드는 현장 중심 교육을 실현하겠다고 밝혔다.

 

붙임 1. 2025 찾아가는 마스터클래스 사업개요 1부.

       2. 2025 찾아가는 마스터클래스 현장 사진 1부.   끝.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만족하셨습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