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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지사항

<기간연장> 2022 글로벌 문화예술교육 탐방 프로젝트 <A-round> 참가자 모집 안내

2022-06-07 | 담당부서 : 홍보국제협력팀 | 조회수 : 5710

  • [붙임 1] 2022 글로벌 문화예술교육 탐방 프로젝트 A-round_참가자 모집공고문(기간연장).hwp
  • [붙임 2] 2022 글로벌 문화예술교육 탐방 프로젝트 A-round_참가자 지원신청서.hwp

서울어젠다-예술교육 발전목표 새창 바로가기 변화의 촉매로서의 문화예술교육 새창 바로가기 운영사례 새창 바로가기 글로벌 문화예술교육 탐방 프로젝트 <A-round>」 는 다양한 영역에서 활동하고 있는 국내 문화예술교육 매개자들이 그간의 활동과 연구 과정에서 갖게 된 고민을 해외 문화예술교육 조사와 연구를 통해 확장해가고 새롭게 조명해보는 것을 목적으로 하는 지원 프로젝트입니다. 

과정 기반의 연구와 탐색을 통해 기획연구나 콘텐츠 개발 등 실천적 탐구 활동을 지원해보고자 기획된「글로벌 문화예술교육 탐방 프로젝트 <A-round>」가 2022년에도 계속됩니다. 2022년까지는 비대면 방식의 해외 탐방 활동을 지원함으로써 모두의 궁리와 탐구 활동이 지속될 수 있도록 하고자 합니다. 


 비대면 방식의 해외 탐방 활동을 통해 주체적인 문제의식과 고민을 바탕으로 심도 깊은 문화예술교육 조사연구 활동을 계획하고 시도해보고자 하는 매개자를 모집합니다. 많은 분들의 관심과 참여를 부탁드립니다.
 

사업개요


 ㅇ 사 업 명 : 2022 글로벌 문화예술교육 탐방 프로젝트 <A-round>
 ㅇ 사업기간 : 2022년 7월 ~ 11월(5개월간)
 ㅇ 조사주제 : 지정주제 또는 자율주제 중에서 선택(본문 참조)
 ㅇ 조사방식 : 코로나19 영향에 따른 비대면 조사 연구
              (직접 해외탐방은 제외한 조사방식 가능하나 단순 온라인 
              검색 또는 자료 조사 지양 ※본문참조)
 ㅇ 모집유형 : 기획연구형, 콘텐츠개발형 
 ㅇ 지원내용 : 참가지원 신청서 및 조사계획안 심사를 통해 선정하여 조사 활동비 지원

□ 모집개요
 ㅇ 지원자격 : 문화예술교육 분야에서 활동 중인 예술가, 기획자, 예술강사, 유관기관(지역 문화재단 등) 관계자 개인 및 단체(최대 3인 까지)
    ※ 우대사항
     - 문화예술교육사 자격증 소지자
     - 아시아 지역 연구·조사 기반 문화예술교육 기획연구 및 콘텐츠개발 수행 가능한 자 
     - 영어 등 조사국가 현지 언어로 의사소통이 가능한 자
     - 글로벌 문화예술교육 탐방조사 <A-round> 신규 참가자 우대 
       (기 참가자 지원 가능, 최종 심사를 통해 지원 결정 예정)
 ㅇ 지원내용 : 비대면 조사·연구 활동비 지원(개인/단체당 1,500천원 ~ 4,000천원)  
     ※ 단체 구성시, 최대 3인까지 가능
     ※ 1개 단체 구성 인원 및 조사계획 고려하여 심사를 통해 최종 지원비 차등지원 가능

 ㅇ 활동기간 :‘22. 7월 ~ 11월(약 5개월) ※ 조사연구기간 : 7월~10월(약 4개월)
     ※ 오리엔테이션(7월), 중간공유 및 멘토링 워크숍(8-9월), 결과공유회(11월) 참석필수

 ㅇ 조사주제 
   - (지정주제) ‘포스트코로나시대 문화예술교육, 회복과 전환’, ‘서울어젠다-예술교육 발전목표’, ‘변화의 촉매로서의 문화예술교육’ 등 국제 동향 연계 주제로 지정 공모
  
◆ ‘포스트코로나시대 문화예술교육, 회복과 전환(Resilience to Transformation)’
 - 코로나 이후 급변하는 환경 속에서의 문화예술교육의 새로운 가치 조명을 위하여, 사회의 회복과 전환에 기여할 수 있는 문화예술교육 정책, 사례, 방법론 등 탐색
  * 제11회 세계문화예술교육 주간 행사('22. 5. 23.~29.) 주제 연계
  ☞ 주요 키워드: #회복 #전환 #치유 #돌봄 #환대 #연대 #도약 #배제 없는(No Left Behind) 등 
◆ ‘서울어젠다-예술교육 발전목표’ 연계 주제
 - ‘서울어젠다-예술교육 발전 목표’: ⑴ 예술교육의 보편적 접근성 향상, ⑵ 예술교육의 질적 향상성 ⑶ 예술교육의 사회적 가치 확산성
  ☞ 자세히 보기 및 참고할만한 유관 연구 주제 : 아르떼라이브러리 ‘서울 어젠다’ 
◆ ‘변화의 촉매로서의 문화예술교육’
 - 예술과 교육, 건강, 환경, 사회 영역과의 연결과 교차를 탐구하고자 하는 주제로, 지역사회, 학교, 혹은 그 너머의 영역에서 긍정적인 사회변화를 창조하고자 하는 예술교육실천을 다룸.  
  * 제6회 국제예술교육실천가대회(ITAC6, '22. 9. 1.~3.) 주제 연계
  ☞ 들여다보기 : 시앙세 & 아이택 콜라보레이티브(ITAC6)  

   - (자율주제) 학교/시민/취약계층/지역/공간/소수자/다양성/사회이슈/융합/신기술 등 문화예술교육과 관련한 신청자(그룹)의 관심 주제 자율 공모

 ㅇ 조사방식
   - 단순한 온라인 검색 또는 자료 조사 지양 
   
【조사방법 예시] 적극적이고 교류가 바탕이 된 조사 시행 권고
 · 해외 문화예술 기관, 연구소, 대학, 기업, 단체, 개인 등 비대면 조사
 · 해외 전문가, 관계자, 활동가 대상 화상 인터뷰
 · 온라인으로 개최되는 해외지역 컨퍼런스/포럼/워크숍/콜로키움/코스워크 등 프로그램 직접 참가 등

   - 문화예술교육에 대한 고민점을 바탕으로 다양하고 심도 있는 조사 시행
   - 문화예술교육의 가치 점검, 새로운 방식 모색과 시도, 적용방안 중심의 비대면 조사·연구 실행 
   - 비대면 탐방·조사 자료 및 인터뷰 내용, 참가 기록, 참가자 의견, 활용계획 및 기획, 연구내용을 반영한 활동보고서 작성, 제출

 ㅇ 모집유형                   ※ 기획연구형, 콘텐츠개발형 중 1가지 유형 선택지원 

주제

유형

주요내용

제출물







지정주제
자율주제

기획연구형

해외 문화예술교육자 및 유관 단체, 공간, 기관, 사례 등 문헌(온라인)조사에 기반한 인터뷰, 비대면 컨퍼런스·워크숍 참여 등 다양한 비대면 방식을 활용하여 리서치 수행

조사 과정 및 결과,
프로그램‧프로젝트, 사업‧활동 기획(안), 시범계획 등 제출
콘텐츠개발형

조사 과정 및 결과, 
콘텐츠(안), 커리큘럼(안), 시연계획 등 제출


   - (기획연구) 지정 혹은 자율 주제에 맞추어 해외 문화예술교육자 및 유관 단체, 공간, 기관, 사례 등 문헌(온라인)조사에 기반한 인터뷰, 비대면 컨퍼런스·워크숍 참여 등 다양한 비대면 방식을 활용하여 리서치 수행. 이에 기반한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 프로젝트, 사업, 활동 아이디어 및 기획 적용 (*조사 과정 및 결과, 시사점, 착안 아이디어 및 방법론, 프로그램/프로젝트/사업/활동 기획(안), 시범계획 등 제출)
   - (콘텐츠 개발) 지정 혹은 자율 주제에 맞추어 해외 문화예술교육자 및 단체, 공간, 기관, 사례 등 문헌(온라인)조사에 기반한 인터뷰, 비대면 컨퍼런스·워크숍 참여 등 다양한 비대면 방식을 활용하여 리서치 수행. 이에 기반한 문화예술교육 콘텐츠 개발 아이디어 혹은 방법론 적용 (*조사 과정 및 결과, 시사점, 착안 아이디어 및 방법론, 콘텐츠(안), 커리큘럼(안), 시연계획 등 제출)

 ㅇ 참가자 의무사항                     ※ 추진상황에 따라 일정 상기일정 변동 가능  
    
시기
주요내용
오리엔테션
(7월 예정)
ㅇ 조사기획(안) 작성 및 제출(조사국가, 대상, 방식 등 세부계획 포함)
ㅇ 사전 오리엔테이션 참석, 멘토 매칭 및 1차 멘토링 
 - 기 수립한 조사기획안을 탐방동료 및 전문가들과 공유하며 구체적 조사 방법과 탐방으로 발전시켜가는 활동
 - 개인(단체)별 계획/사전조사 내용 공유, 조사일정 및 방향 점검 등
조사활동 수행
(7~10월)
ㅇ 조사기획(안)에 따른 비대면 조사활동 수행
 - 구체적으로 확정한 조사기획안 기반으로 비대면 해외탐방 활동 수행
ㅇ 중간공유 및 멘토링 워크숍 참석(8 - 9월 중 예정)  
 - 비대면 해외 탐방 수행의 중간 결과를 동료 및 전문가들과 공유
 - 멘토링 수요가 있는 부분에 동료 및 전문가들에게 질문하여 발전 
ㅇ 탐방 활동기록 및 결과보고서 작성 (사진, 영상 등 관련자료 포함)
결과공유
(10~11월)
ㅇ 결과보고서 제출(10월 4주 내)   
ㅇ 결과공유회 참석(11월 1주 내 예정)
ㅇ 결과공유회 통한 결과보고서 수정·보완 후, 최종본 제출(11월 2주 내)
 - 비대면 해외 탐방 활동 조사 수행 최종 결과를 동료 및 전문가들과 공유
 - 해당주제에 관심 있는 사람들과 결과보고서 공유

 □ 참가신청 방법
 ㅇ 제출서류 (필수)
   - 지원신청서 1부 (※ [붙임2] 양식 다운로드 후 작성) 
   - 지원자격 및 우대사항 관련 활동 증빙자료(경력증명서, 자격증 등 증빙자료 사본 각 1부)
      ※ 지원서 제출 시 반드시 서명란에 직접 서명하여 제출
      ※ 2인 이상의 단체 구성 시, 지원신청서 내 참가 지원신청서는 개별 각 1부 작성, 
         탐방 추진계획서는 단체별 1부 작성 후 단체 대표 1인이 일괄 제출

 ㅇ 신청기간 : 공고게시일 ~ 22. 7. 8.(금) 18:00까지 이메일 도착 분 유효
 ㅇ 신청방법 : 공고문 양식 다운로드, 작성 후 이메일 접수 
     ※ 메일 제목 및 신청서 파일명 : 어라운드 지원서_(성명)
     ※ 접수 완료시 확인 메일 발송 
   - 접수처 : 2022around@gmail.com
   - 문  의 
     ·글로벌 문화예술교육 탐방 프로젝트 <A-round> 운영사무국 070-4905-1291

□ 심사방법 및 선정기준
 ㅇ 선발 및 심사 방법
   - 선발규모 : 총 20명 내(예정, 최대 20명) * 지원규모/심사결과에 따라 최종규모확정
   - 선발방법 : 1차 서류 심사, 2차 비대면 면접심사를 통한 최종 참가자 선발  
   - 선발기준
     
구분
세부 평가내용
합목적성 
(20)
 ㅇ 조사의 목적 및 필요성
 ㅇ 관련 분야 활동경력과 조사계획의 연계성
 ㅇ 조사사업을 통해 기대하는 참가자의 비전 및 목표의식
계획의 충실성
(30)
 ㅇ 주제의 참신성 및 적합성
 ㅇ 조사 국가 및 대상의 적절성 
 ㅇ 조사 방식의 참신성 및 구체성 
 ㅇ 조사 계획서의 구체성 및 타당성
수행역량 
(30)
 ㅇ 온라인 및 비대면 리서치 수행 역량 
 ㅇ 단체 구성 시, 구성원별 전문분야 및 역할 분담 계획
 ㅇ 현지 전문가/관계자와의 의사소통 및 네트워킹 능력 등
기대효과
(20)
 ㅇ 향후 국내 현장에서의 적용 및 활용 정도
 ㅇ 도출된 성과물의 활용도 및 실현가능성
 ㅇ 국내 문화예술교육에 미치는 파급효과

□ 심사일정 
  
서류접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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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차 서류심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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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차 서류심사 결과 발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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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차 면접심사
(비대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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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종 참가자 발표
연장공고게시일
~22. 7. 8.(금) 
18:00 까지 
22. 7. 13(수)
예정
22. 7. 15.(금) 15:00 예정
22. 7. 20(수) 예정
22. 7. 22.(금) 예정
이메일 접수
서류심사
개별공지
별도공지
개별 공지 
  
   ※ 운영 상황에 따라 상기 일정 변동 가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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