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내용 바로가기 주 메뉴 바로가기
배경이미지

글로벌 문화예술교육 탐방 프로젝트 'A-round'

문화예술교육 현장의 고민과 문제의식을 바탕으로 해외 탐방 조사(비대면)·연구 지원을 통해 교육현장에 대한 전문성을 강화하고자 합니다.
담당부서 : 홍보국제협력팀
  • 사업목적

    • 문화예술교육 현장의 고민과 문제의식을 바탕으로 해외 탐방 조사(비대면)·연구 지원을 통해 교육현장에 대한 전문성을 강화하고자 합니다.
    • 탐방결과를 국내 관계자들과 공유·확산하고, 결과 및 성과를 기록·축적함으로써 국내 문화예술교육의 질적 향상에 기여하고자 합니다.
  • 지원대상

    • 국내 문화예술교육 활동가, 관계자(예술강사, 기획자, 행정가 및 유관기관 등)
  • 지원규모

    • 총 15명 내외, 조사연구 활동비 지원
  • 지원분야

    • 문화예술교육 전 분야 지원가능
  • 사업기간

    • 2022년 3월~12월
  • 사업추진체계

    글로벌 문화예술교육 탐방 프로젝트 'A-round' 사업추진체계의 회차, 일시, 장소, 초청자, 주제, 참가자를 보여줍니다.
    구분 주요역할
    우리원
    • 글로벌 문화예술탐방 프로젝트 사업 기획 및 운영 총괄 지원
      • 사업 기획 및 운영 총괄
      • 해외탐방조사(비대면), 공모유형 설계
      • 참가자 모집 및 심사·선발, 심사위원 풀 구성 지원
      • 사전 오리엔테이션 기획 지원
      • 중간공유 및 멘토링 워크숍 기획 지원
      • 멘토링 전문가 풀 구성 및 매칭 기획 지원
      • 결과공유회 기획 지원
      • 조사 결과 아카이빙 자료집 및 영상물 기획 지원
    참가자
    • 비대면 글로벌 해외탐방 조사 실행
      • 조사기획(안) 작성 및 제출
      • 사전 오리엔테이션, 중간공유회 및 멘토링 워크숍 참여(계획과 실행 고도화)
      • 조사 활동 실행 및 내용 기록(사진 및 영상, 인터뷰 자료 등)
      • 조사 활동 결과물(보고서) 제출
      • 결과공유회 참가 및 내용 공유(발표 및 토론참여 등)
    운영업체
    • 글로벌 문화예술탐방 프로젝트 사무국 운영
      • 참가자 공모(모집‧선발·심사) 기획·운영 및 참가자 지원금 지급
      • 오리엔테이션, 중간공유 및 멘토링 워크숍, 결과공유회 기획‧운영
      • 멘토-멘티 매칭 등 운영‧지원 및 전문가 사례비 지급
      • 사업결과물 아카이빙 기획 및 가공(조사결과 아카이빙 자료집, 결과영상, 온라인 플랫폼아카이빙 등)
      • 예산집행 및 사업 결과보고서 제출
  • 사업추진절차

    • 참가자 모집·선발다음단계
    • 운영업체 입찰·선정다음단계
    • 사전 OT 및 멘토링다음단계
    • 참가자별 비대면 해외조사 수행다음단계
    • 결과 및 성과공유
  • 기타

    • 2021 A-round 주제별 탐방 결과
      글로벌 문화예술교육 탐방 프로젝트 'A-round' 사업추진체계의 회차, 일시, 장소, 초청자, 주제, 참가자를 보여줍니다.
      유형 탐방국 인원 주요내용
      사업기획형
      (3팀 6명)
      연구형
      이란 1 코로나시대 <테헤란 예술 여자 고등학교(음악)>의 교육 현황 변화 및 추후 방향성
      미국 2 문화예술교육의 사회적 가치 확산에 따른 해외 예술인 네트워크 사례 및 국내 적용방안에 관한 연구
      싱가포르,
      미얀마,
      미국
      3 실천하는 예술; 재난 이후 커뮤니티 Re-빌딩 - 문화예술교육프로그램을 통한 지역 커뮤니티 재건 및 치유
      콘텐츠
      개발형
      미국 1 포스트 코로나 시대의 영화/방송제작 교육 –헐리우드 영화와 미국 TV/인터넷 방송 중심으로
      일본 1 포스트 코로나 시대의 문화예술교육(만화분야)
      영국 2 고립된 개인, 언택트 예술교육으로 이웃과 컨택트하다
      몽골 3 헤리티지에 기반한 지속 가능한 문화예술 개발(코로나시대에 발견하는 생활 속 언플러그 문화예술)
      러시아,
      이스라엘
      2 코로나-19 이후 문화예술가들의 대면/비대면 교육 진행 상황 및 교육 콘텐츠 조사 (연극분야 중심)
      미국 2 블렌디드 러닝을 활용하여 코로나 시대의 위기를 기회로 삼은 문화예술교육 방안 연구
  • 문의처

    • 홍보국제협력팀 02-6209-5953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만족하셨습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