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내용 바로가기 주 메뉴 바로가기
배경이미지

문화예술교육 ODA

개발도상국을 대상으로 예술적 성취를 얻을 수 있는 문화예술교육을 통해 지역의 교육 및 지역사회 발전에 기여합니다.
담당부서 : 국제협력팀
  • 사업목적

    • 개발도상국을 대상으로 예술적 성취를 얻을 수 있는 문화예술교육을 통해 지역의 교육 및 지역사회 발전에 기여합니다.
    • 수혜국 정부관계자 및 교육매개자를 대상으로 문화예술교육의 가치를 전파하고 현지에서 지속가능한 문화예술교육의 추진체계를 마련하도록 도모합니다.
  • 지원대상

    • 지방정부 관계자, 현지교사, 문화예술교육 분야 (예비)전문가, 소외지역 아동‧청소년, 지역주민 등
  • 지원분야

    • 미디어아트, 공예(바틱 등)
  • 사업기간

    • 2019년 2월 ~ 12월
  • 사업추진체계

    • 수원국 협의 및 사업승인 (진흥원, 수원국 관계부처)
      • 수원총괄부서, 주관기관 등 대상 사업승인 요청 등
      • 현지 교육참여 지역 수요 등 사전 기초조사
      • 세부 수요확인 및 사업실행방안 논의
    • 파견 예술단체(예술가) 및 현지 사업운영단체 선발 (진흥원)
      • 현지 교육실행 전문가 선정
      • 교육대상별 커리큘럼 조정보완 및 사전워크숍 개최
    • 현지 교육실행 및 사업관리
      • 예술강사 : 매개자, 청소년 대상 예술교육 실행
      • 운영단체 : 현지 교육실행을 위한 제반사항 관리, 모니터링 등
    • ※ 문화예술교육 ODA 사업 흐름도
    • 문화예술교육 ODA 사업추진체계 도식화
  • 사업추진절차

    • 사업 추진계획 수립
    • 현지 교육수요 및 추진일정 등 사전점검, 협의
    • ODA 사업단 및 참여 교육강사 선정
    • 현지 사업 운영
  • 기타

    • 진흥원-베트남 라오까이성-KOICA 베트남사무소 MOU체결을 통한 ‘2013~2017년’ 5개년 사업 운영
      진흥원-베트남 라오까이성-KOICA 베트남사무소 MOU체결을 통한 ‘2013~2017년’ 5개년 사업 운영의 지역, 장르, 수혜자를 보여줍니다.
      구분 2013 2014 2015 2016 2017
      지역 사파현 사파현 사파현, 박하현 사파현, 박하현 사파현, 박하현
      장르 시각예술 시각예술 시각예술‧현대무용 시각예술‧현대무용‧연극 시각예술‧연극
      수혜자 현지교사, 사범대학생, 초중고생, 지역주민 등 1,200여명 현지교사, 사범대학생, 초중고생, 지역주민 등 1,600여명 현지교사, 사범대학생, 초중고생, 지역주민 등 1,780여명 현지교사, 사범대학생, 초중고생, 지역주민 등 2,000여명 정부관계자, 사범대학생, 초중고생, 지역주민 등 1,750여명
    • 2018년 인도네시아 사업 국가 확대 추진 및 베트남 KOICA 설립 기숙사학교 학생·교사 대상 문화예술교육 실행 확대
      • 2018년 추진 실적
      2018년 인도네시아 사업 국가 확대 추진 및 베트남 KOICA 설립 기숙사학교 학생 교사 대상 문화예술교육을 보여줍니다.
      교육유형 베트남 인도네시아
      아동청소년교육 105명 대상 문학(독서), 미디어아트 교육 총 87회 30명 대상 바틱(공예) 교육, 마을환경 개선 프로젝트 총 22회
      매개자 교육 현지 교사, 예술대학교 교수 및 학생, 지방정부 관계자 등 76명 대상 총 17회 현지 예술가, 지역 주민 등 15명 대상 총 12회
      성과공유회 교육 참여자, 정부 관계자, 현지 언론, 지역주민 등 400 여명 참여
      ※ 주베트남 한국문화원 협력 교육결과 전시·워크숍 (350여명 참여)
      교육 참여자, 정부 관계자, 현지 언론, 지역주민 등 120 여명 참여
      ※ 엑스포 등 지역축제 연계 전시 (200여명 참여)
      ※ [참고] 베트남 산골을 무한히 넓히는 예술 + 기술 (아르떼365)
      http://www.arte365.kr/?p=70652
  • 문의처

    • 국제협력팀 02-6209-5958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만족하셨습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