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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문화예술교육

문화예술 향유의 기회가 적은 지역과 소외계층을 대상으로 문화예술의 접근성을 높여주고 문화예술로 소통할 수 있도록 문화예술교육을 지원합니다.

  • 복지시설 이용자 문화예술교육 지원

    • 지역 내 복지시설을 이용하는 아동, 노인, 장애인들의 정기적인 문화예술교육 경험을 통한 삶의 질 향상을 추구합니다.
    • 아동, 노인, 장애인 참여자가 예술을 접하고 향유하며, 삶에 의미 있는 경험을 함께 만들어갑니다.
    • 특정 예술 장르의 기능 습득에서 나아가, 개인의 일상과 삶을 표현하고 풀어내는 문화예술교육을 지원합니다.
  • 예술누림(운영시설형)

    • 문화예술 접근성이 열악한 환경에 있는 다양한 문화취약계층을 대상으로 문화예술교육 향유 기회를 제공하여 삶의 질 향상을 추구합니다.
    • 교육활동에 관심이 있는 예술가의 다양한 프로그램을 확보하고, 현장 수요자인 운영시설의 프로그램 자율 선택권을 보장하여 수요자 중심의 지원을 강화합니다.
  • 예술누림(예술단체형)

    • 군부대, 교정시설, 소년원학교, 국립법무병원 등 시설 특성 상 문화예술 참여·향유 기회가 적은 문화취약계층을 대상으로 다양한 문화예술교육에 참여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여 자아성찰 및 순조로운 병영 · 사회생활 지원에 기여하고자 합니다.
  • 문화예술치유 프로그램

    • 개인의 심리 정서적 상처 치유 및 사회성 회복을 위한 문화예술치유 프로그램 지원을 통해 국민의 삶의 질 향상에 기여합니다.
  • 꿈다락 문화예술학교

    • 「꿈다락 문화예술학교」는 2012년부터 아동·청소년 대상으로 토요일에 운영되던 「꿈다락 토요문화학교」를 전 생애 국민 대상으로 확대 개편한 사업입니다.
    • 아동부터 노년까지 국민 누구나 전 생애에 걸쳐 일상에서 예술적 경험을 할 수 있도록 개인의 생애주기(life cycle) 특성을 반영한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을 운영 및 지원하고 있습니다.
  • 꿈의 오케스트라

    • 오케스트라 활동을 통해 아동∙청소년이 가족과 지역사회를 긍정적으로 변화시키며 건강한 사회 구성원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
  • 꿈의 무용단

    • 사회·문화적 취약계층 포함 지역사회 아동 · 청소년들이 무용을 통하여 아동·청소년기에 다면적 인격 성장을 이루고, 나아가 가족과 지역사회의 긍정적 변화, 발전에 기여합니다.
    • 다양한 무용(현대, 발레, 한국, 스트릿(실용) 등) 교육활동을 통해 아동・청소년이 자신의 이야기를 담은 춤을 만들며, 창의적이고 주체적인 개인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
  • 꿈의 극단

    • 꿈의 극단은 아동・청소년이 주체적으로 문화예술을 향유하고 다면적으로 성장하며, 나아가 지역사회에 긍정적인 변화를 일으킬 수 있는 연극 기반 문화예술교육을 지원합니다.
    • 연극, 뮤지컬, 오페라, 창극, 마당극 등 다양한 연극 장르를 기반으로 아동・청소년이 공동의 무대를 창작하고 교류하며, 다면적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
  • 지역문화예술교육 지원

    • 지역 기반 문화예술교육 지원 체계 구축 및 역량 강화를 도모합니다.
    • <문화예술교육지원법> (제10조)에 따른 지역센터 기본사업 및 지역 중심사업(기반구축 문화예술교육 지원사업)의 운영을 지원합니다.
    • 관계자 워크숍, 사례 발굴, 통합공유회 등을 통해 지속적 소통 체계를 마련하고 지역이 주도적으로 기획할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
  • 예술로 어울림

    • 문화취약지역(산업단지·농산어촌·기타도심) 주민을 대상으로 문화예술교육 참여 기회를 확대하고, 이를 통해 지역 간 문화격차 완화 및 삶의 활력을 제고하여 정주여건을 향상시킵니다.
    • 인구감소에 대응하기 위해, 지역의 문화 자원과 특성을 고려한 특화된 선도적인 사업 모델을 개발하고 운영하여 지역의 매력을 높이고 생활 인구를 증진시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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